본문 바로가기

인포 리포트

사표쓰기 전 알아보는 내 퇴직금(ft.퇴직금계산기)

퇴직금계산기.jpg

직장인이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봤다?

지금도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힘든가요? 지금 당장 회사를 나가고 싶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나갈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동안 회사에 내가 해 준걸 생각하면 더 받아야 할 것 같지만 우선 법으로 정해져 있는 나의 작지만 소중한 퇴직금, 지금부터 차근차근 계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이란?


근로자가 어느 정도 기간을 지속적으로 근무하다가 그만둘 경우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이르는 말입니다. 즉 일을 하는 사람이 어떤 사유로 인해 지금 다니고 있는 직장을 다닐 수 없는 상황일 때, 그동안의 수고로움과 고마움을 산술적으로 계산한 결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근데 지금 다니는 회사가 퇴직금을 주는 곳인지 아니면 퇴직 연금 제도에 가입을 해서 퇴직 연금 형태로 주는 곳인지 정확하게 한번 알아보는 게 좋겠습니다. 퇴직 연금제도를 활용하는 회사라면 여러분의 퇴직금을 맡긴 금융기관의 수익률에 따라 퇴직금의 금액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퇴직금 받을 수 있는 사람은?


퇴직금을 받고 싶다고 해도 이 퇴직금은 회사를 그만둔다고 해서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래 두 가지 조건에 충족되어야지만 받을 수 있습니다.

1.  같은 곳에서 1년이상 근무를 해야 하고(군 복무로 인한 휴직기간은 제외)

2. 4주간의 근무시간을 평균을 냈을 때 1주간의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되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아무리 지금 바로 '퇴사하겠습니다'라고 호기롭게 말하고 자리를 박차고 나오고 싶어도 회사를 다닌 기간이 1년이 되지 않았다면 빈손으로 그냥 나와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우선 1년이라는 기간은 충족해야 하고,

근로기준법에는 이 대상에 근로자의 일자리 종류가 구분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두 조건에 해당하면 알바하시거나 계약직 직원, 일용노동자분들도 퇴직급을 받으실 수는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작성이나 4대보험 가입 여부와 무관하고요.(근로기준법을 지키는 곳이라면 참 좋겠네요)

퇴직금 계산할 때 알아야 할 항목은?


이제 본인이 회사를 다니는 동안 회사로부터 지금까지 얼마를 받았는지 정확한 금액을 알아야 합니다.  

 

1. 퇴직하고자 할 때를 기준으로 퇴직 전 3개월 동안의 총급여

2. 퇴직하고자 할 때를 기준으로 1년 간 받은 상여금(=보너스, 명절휴가비)

3. 남은 연차에 대한 수당(하루당 얼마 혹은 회사에 따라 없을 수 있어요)

퇴직금 쉽게 계산해 드림?


퇴직금을 구하려면 먼저 1일 평균임금(A)을 구해야 합니다.

1+2+3/퇴직 전 3개월 동안의 총 재직일 수(대체로 91일에서 92일 나옵니다.) ----------A라 할 때

예상 퇴직금=A*30*(총 근로기간/365) 

그런데 혹시 1일 평균임금이 통상임금보다 적다면 퇴직금 계산 시에는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지급한다고 하니 퇴사가 급한데 3개월간의 월급이 극히 적어 고민이라면 경리과에 문의하시면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겁니다.

위의 계산식이 어렵나요?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여기에서 간단하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군데 퇴직금 계산기 기능이 있는데 고용노동부 계산기가 다른 데보다 조금 더 정확해서 추천드립니다. 

https://www.moel.go.kr/retirementpayCal.do

 

내일을 위한 고용노동부 - 고용노동부가 밝은 미래를 열어드립니다

 

www.moel.go.kr

 

퇴직금 조금 더 받고 싶다면?


지금 당장 퇴직하진 않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다고 생각했는데 본인의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적은 금액이 나왔다면 퇴직금을 늘릴 방법을 찾아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보다 성실하게 일했다는 증거가 있어야 퇴직금을 더 주겠지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퇴직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3개월간의 평균 급여를 최대한 올려야 한다는 결론이 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최근 3년 이내의 연봉을 최대한 올려야 할 것이고 퇴사하려는 해의 수당 있는 연차도 최대한 남겨 두면 좋습니다. 혹시 특근을 해야 할 일 있으면 마다하지 않고 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퇴직금 받으면 생기는 일?


이렇게 열심히 계산한 나의 퇴직금을 받기만 하면 참 좋겠지만 이것도 나의 소득으로 잡히기 때문에 세금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세금을 많이 내게 되면 괜히 억울하다는 생각이 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에 대비해서 퇴직금 계산기 말고 퇴직금 세금 계산기도 있으니까 한 번 해 보시면 좀 더 퇴사준비를 잘할 수 있을 겁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tmIdx=1&tm2lIdx=&tm3lIdx=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퇴직금세금계산기.jpg

퇴직금을 제대로 받으려면 정확하게 계산을 해보고 세금폭탄을 맞지 않도록 단단히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